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길랑-바레 증후군,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블록세일(block sale), 하이퍼인플레이션

[의학] 길랑-바레 증후군

- 길랑-바레 증후군

독감 백신 접종 후 팔다리 등에서 근력이 크게 떨어지는 후유증으로, 독감 예방 접종 후 최소 3일에서 최대 6주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0만명당 1명의 비율로 생긴다는 게 학계 추산으로, 대부분 2~18개월 이내에 완전히 회복되지만 5% 정도는 호흡장애나 얼굴과 목의 마비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오늘 신종플루 예방 백신을 접종 받은 초등학교 여아가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의료계에 비상이 걸렸다.

[사회]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를 말한다.

2001년 미국교육학자 마크 프렌스키가 `디지털 원주민, 디지털 이민자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라는 논문에서 처음 사용했다.

프렌스키는 특정 지역 원주민들이 그곳 언어와 문화를 생득적으로 익히혔듯이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습성을 타고나는 반면 이전 세대는 아무리 애써도 아날로그 취향을 아예 떨치진 못하는 ‘디지털 이주민(Digital Immigrants)’라고 간주했다.

[IT/과학] 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다양한 소프트웨어나 데이터를 자신의 컴퓨터 저장장치에 담지 않고 웹 공간에 두어 마음대로 빌려 쓰는 차세대 인터넷 컴퓨터 환경이다.

이용자는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경제] 블록세일(block sale)

- 블록세일(block sale)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 매각하는 기법을 말한다.

주식시장에서 대량의 지분을 매각할 경우 가격 변동과 물량부담에 따른 불확실성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경영권이 분산되는 효과도 있다.

[경제] 하이퍼인플레이션

- 하이퍼인플레이션

초(超)인플레이션이라고도 하며, 통제상황을 벗어나 1년에 수백 % 이상으로 물가상승이 일어나는 경우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정부나 중앙은행이 과도하게 통화량을 증대시킬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의 발생은 물가상승으로 인한 거래비용을 급격하게 증가시켜 실물경제에 타격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