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반덤핑 관세, 필리버스터, 빅 배스(big bath accounting), 블루 레볼루션(Blue Revolution), 검은백조(the black swan)

[경제] 반덤핑 관세

- 반덤핑 관세

외국으로부터 특정 상품이 정상보다 낮은 가격에 수입되어 국내 관련 산업에 타격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출국 내의 정상가격과 덤핑가격의 차액 범위 내에서 부과하는 할증관세를 말한다.

미국 상무부가 최근 불리한 반덤피관세 산정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일본과 유럽연합(EU), 태국의 반대의견을 수용, 기존의 반덤핑관세 산정방식을 폐지하는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정치] 필리버스터

- 필리버스터

의회에서 소수파가 다수파 독주를 막기 위해 합법적·계획적으로 의사진행을 방해·지연하는 행위.
장시간 연설과 의사진행·신상발언 남발, 각종 수정안·동의안 연속 제의 등이 대표적이다.

1957년 미국 스트롬 서먼드 상원의원이 민권법 통과에 반대하며 24시간18분간 연설한 것이 최장 기록이다. 우리나라에도 이 제도가 있었으나 1973년 폐지됐다.




[경영] 빅 배스(big bath accounting)

- 빅 배스(big bath accounting)

빅 배스란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회사들이 과거의 부실요소를 한 회계년도에 모두 반영하여 손실이나 이익규모를 있는 그대로 회계장부에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장부를 조작하여 이익규모를 부풀리는 분식회계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러헌 빅 배스는 과거의 CEO에게 모두 돌리고 앞으로의 향 후의 실적향상이라던가 하는 긍정적인 요소는 자기의 공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CEO가 교체된다던가 할 때 종종 행해진다.




[경제] 블루 레볼루션(Blue Revolution) 

- 블루 레볼루션(Blue Revolution) 

수산 양식업 혁명을 가리키는 용어.

2003년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가 처음 사용했다. 1960년대 후반 비약적 농업 생산량 증대를 가져온 ‘그린 레볼루션(Green Revolution)’에 빗댄 말이다. 그린 레볼루션은 쌀·밀 등의 신품종 개발과 화학비료·농약 개발 등에 힘입은 것이다.

반면 블루 레볼루션은 종자 개량과 사료·백신 개발이 열쇠다. 이코노미스트는 인류가 2030년께엔 블루 레볼루션을 통해 수산물 수요 대부분을 양식업으로 조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 검은백조(the black swan)

- 검은백조(the black swan)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 혹은 사건을 말하는 것으로 발생할 경우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몰고온다.

월스트릿 금융가에서 투자분석가로 활동했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출간한 "검은 백조 (The Black Swan)"라는 책에서 소개된 개념이다.

또한 그는 검은 백조의 출현이나 9.11 테러와 같은 사건을 수십년, 수백년에 한 번씩 일어날 매우 희소한 현상이지만, 앞으로는 더욱 자주 출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