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골디락스(goldilocks), 고주파거래(HFT), 펨토셀,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펀드레이저(fundraiser)

[경제] 골디락스(goldilocks)

- 골디락스(goldilocks)

높은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승하지 않는 경제 상황을 뜻한다.
영국의 전래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에 등장하는 금발머리 소녀의 이름에서 유래한 용어다.

동화에서 소녀 ‘골디락스’는 곰이 끓여 놓은 뜨거운 수프, 차가운 수프, 적당한 수프 중에서 적당한 수프를 먹고 기뻐하는데, 이를 경제상황에 비유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안정적 호황을 의미하게 됐다




[경제] 고주파거래(HFT)

- 고주파거래(HFT)

high-frequency trading 대형 기관투자가들이 초고속 슈퍼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일반 투자자들의 호가상황을 초단기간에 파악, 주문을 내거나 취소해 초단기이익을 취한다.

대량의 주문과 주문취소 ㅁ 정정이 지극히 짧은 시간에 반복되는 데 허수성 호가가 이뤄지면서 불공정거래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플래시(Flash)트레이딩'이라고도 한다.




[IT/과학] 펨토셀

- 펨토셀

가정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 초고속 인터넷 회선에 무선랜 중계기(AP)를 연결하여 모바일기기에서 인터넷을 이용가능하게 하는 초소형 이동통신 기지국으로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마케팅]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스포츠 이벤트에서 공식 후원업체가 아니면서도 광고 문구 등을 통해 매복(ambush)하듯이 후원 업체라는 인상을 주어 고객의 시선을 모으는 판촉전략이다.

예를들어 월드컵 공식후원업체가 아니면서도 "붉은악마"등을 광고에 활용하여 월드컵과 관련이 있는 업체인 것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매복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사회] 펀드레이저(fundraiser)

- 펀드레이저(fundraiser)

어떤 목적에 맞는 자금 규모를 분석해 개인과 단체의 기부를 북돋우고 기부가 성사되도록 기획하는 직업.

미국 ㅁ 영국 같은 선진국에서는 일정기간 교육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주기도 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은 펀드레이저를 다문화 언어지도사, 피해자 심리 전문요원, 폐기물에너지화 연구원과 함께 앞으로 유망한 직업으로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