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다윈상(Darwin Award), 모피아(Mofia), 아데노바이러스, 증강현실, 스마트워킹

[세계] 다윈상(Darwin Award)

- 다윈상(Darwin Award)

세계에서 가장 황당하고 어리석게 죽은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

이상한 생각을 실천하려다가 바보같이 죽어 인류의 유전자를 개선시키는데 공을 세웠다 해서 주는 이 상은 진화론의 아버지라 불리는 생물학자의 이름을 따 명칭 지어졌다.

[사회] 모피아(Mofia)

- 모피아(Mofia)

재무부 출신 인사를 지칭하는 말로 재무부(MOF, Ministry of Finance: 현 기획재정부)와 마피아(Mafia)의 합성어.

[질병] 아데노바이러스

- 아데노바이러스

실험동물에게는 병원성(病原性)을 나타내지 않으나 사람에게는 호흡기나 눈의 점막, 또는 그 부근의 림프절에 침입하여 인두결막열·유행성각결막염 등의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IT/과학] 증강현실

- 증강현실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현실이라고도 한다.

스마트폰 등의 도입으로 휴대폰 카메라로 주변을 비추면 카메라로 보이는 지역 주변의 정보들의 휴대폰 액정에 실시간으로 뜨게 되는 기술.

[IT/과학] 스마트워킹

- 스마트워킹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모바일 오피스’, 각종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해 집에서 일하는 ‘재택근무’, 집 근처 회사 공용 사무실을 활용하는 ‘스마트워킹센터’를 포괄하는 개념.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람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뜻한다. KT가 근무시간과 근무지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사내 스마트워킹 제도를 9월부터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