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샌드위치 세대(sandwich generation),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특허괴물(patent troll), 스마드족,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System)

[사회] 샌드위치 세대(sandwich generation)

- 샌드위치 세대(sandwich generation)

부모와 자식을 함께 부양해야 하는 중년세대를 일컫는 용어.

미국 사회학자 도로시 밀러가 1981년 처음으로 사용했다. 고령화 추세와 출산율 저하가 지속되면 샌드위치 세대의 부담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2010년 8월 국제전문조사 기관인 이코노미스트인텔리전스유닛(EIU)에 따르면 아시아의 전형적인 샌드위치 세대는 30~45세 기혼자로 자녀 1~2명을 두고 부양해야 할 친부모나 배우자 부모가 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IT/과학]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휴대전화나 스카트폰의 무선인터넷에서도 일반 인터넷 사이트와 같은 문서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

기존 휴대전화기의 무선인터넷 표준인 왑(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방식은 텍스트 위주여서 유선 인터넷보다는 성능이 떨어진다.

이에 비해 풀 브라우징 서비스는 휴대전화기에서 PC상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같은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구동해 PC와 같은 환경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 특허괴물(patent troll)

- 특허괴물(patent troll)

제조, 서비스 등의 생산 활동은 하지 않고 특허를 매입한 뒤 소송합의금, 로열티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지식재산관리회사를 지칭하는 용어다.

인텔렉추얼 벤처스 등 220여개 기업이 활동 중이다.

[사회] 스마드족

- 스마드족

각종 정보를 입수해 똑똑하게 물건을 구입하는 '스마트족'과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늘 새로운 곳을 옮겨 다니는 '노마드족'의 합성어.

이들은 편리하고 실용적이며, 첨단 기술이 접목된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
최근 스마드족이 패션업계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모받으면서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상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경제]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System)

-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System)

권장소비자가격제와는 달리 최종 판매업자가 판매가를 표시하는 제도로,
실제 판매가보다 부풀려 소비자 가격을 표시한 뒤 할인해 주는 기존의 할인판매의 폐단을 근절시키기 위해 소비자가격을 제조업체가 아닌 대리점 등 유통업체가 표시하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