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알 권리, 수쿠크(Sukuk), 스토리슈머(storysumer), 가스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 에스크로(Escrow)

[사회] 알 권리

- 알 권리

국민 개개인이 정치적 · 사회적 현실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알 수 있는 권리,또는 이러한 정보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 알 권리를 헌법 조항이나 실정법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으며,또 지극히 추상적인 개념이라는 점에서 국민 개개인이 정부나 거대자본을 상대로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사회가 민주화 · 정보화 사회라는 점에서 알 권리는 갈수록 정당성을 확보해 가고 있으며,언론 · 표현의 자유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경제] 수쿠크(Sukuk)

- 수쿠크(Sukuk)

수쿠크란 이슬람국가들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이슬람 율법 ‘샤리아(Sharia)’에서는 이자(리바, Riba)지급을 금지하기 때문에 채권 투자자들은 이자대신 배당금으로 수익을 배분 받는다.

즉, 수쿠크의 발행자는 부동산 등의 자산을 특수목적 회사(SPC) 등에 임대한 뒤 여기에서 나오는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의 형식으로 지급한다.

‘이자’는 실물자산 활용을 통한 리스료나 배당금 형태로 지급되며, ‘원금’은 실물자산을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재 매입하도록 하거나 일반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회수하게 된다.

[사회] 스토리슈머(storysumer)

- 스토리슈머(storysumer)

이야기란 뜻의 스토리(Story)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이다.

이들은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에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특성이 있어 이들을 활용한 마케팅도 유행하고 있다.

[환경/산업] 가스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

- 가스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

천연가스가 갚은 바다 밑의 낮은 온도와 높은 압력 상태에서 물과 결합해 얼음처럼 굳어진 고체 어네지원으로 '불타는 얼음'으로 불린다.

[IT/과학] 에스크로(Escrow)

- 에스크로(Escrow)

구매자와 판매자간 신용관계가 불확실할 때 제3자가 상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계를 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

최근 전자상거래에서 거래 대금을 제3자에게 맡긴 뒤 배송을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제도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