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애그플레이션(Agflation), 스마트 워킹, 공개매수, 코타르 증후군, 줄리의 법칙

[경제] 애그플레이션(Agflation)

- 애그플레이션(Agflation)

농업을 뜻하는 영어 '애그리컬처(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곡물가격이 상승하는 영향으로 일반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곡물가격이 상승하는 요인으로는 지구 온난화와 기상악화로 인한 농산물의 작황 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 바이오 연료 등 대체 연료 활성화, 농산물 경작지 감소, 육식증가로 인한 가축사료 수요의 증가, 중국과 인도 등 브릭스 국가들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곡물수요증가, 국제유가 급등으로 곡물생산 ㅁ 유통비용 증가, 유동성 증가에서 비롯된 투기자본의 유입 등을 꼽을 수 있다.

[IT/과학] 스마트 워킹

- 스마트 워킹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누구든지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회사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로 출근하는 대신 IT를 이용해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외부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경제/경영] 공개매수

- 공개매수

불특정 다수의 주주들로부터 장외에서 주식을 취득하는 방식을 말한다. 통상 경영권 획득이 목적이다.

인수 대상 기업과의 협상이 우호적이지 않을 때 공격자가 사용하는 대표적인 적대적 인수 · 합병(M&A) 기법이다.

[사회] 코타르 증후군

- 코타르 증후군

시체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자신이 죽었다고 믿거나, 심지어 자신이 내장이 모두 없어졌다고 믿어 자기 신체훼손, 자신 등의 위험에 노출되는 증후군.

주로 중년에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 줄리의 법칙

- 줄리의 법칙

'모든 행운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잠재의식을 통해 필연적으로 이루어진다' 라는 것을 뜻한다.

이는 마음 속으로 끊임없이 바랐던 일이 현실로 나타나는 점에서 우연히 기회에 행운을 잡는 샐리의 법칙과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