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엄마품 돌봄교실, 핌피(PIMFY), 산업생산지수, 엠바고(Embargo), 노동당 38호실

[사회] 엄마품 돌봄교실

- 엄마품 돌봄교실

퇴근 시간이 늦은 부모를 대신해 학교가 평일 방과 후에 아이들을 맡아 점심·저녁 식사를 주고, 퇴근한 부모가 아이를 데리러 오기 전까지 보육 전담 교사가 아이들 숙제를 지도하거나 국어·수학 등 학과 공부도 돌봐주는 곳을 말한다.

전국 6200곳 초등학교에 설치돼 있으며 현재 저녁 7~8시까지 운영하는 것을 새학기부터는 밤 10시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사회] 핌피(PIMFY)

- 핌피(PIMFY)

수익성 있는 사업을 내 고장에 유치하겠다는 지역 이기주의의 일종.
혐오시설을 자신의 지역에 둘 수 없다는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의 반대말이다




[경제] 산업생산지수

- 산업생산지수

한 나라의 산업생산수준과 변동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기동행지표로서, 국민총생산, 경기종합지수, 노동생산성지수 등 모든 경제활동의 기초가 되는 생산의 움직임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업을 대상으로 매월 작성되고 있다. 지수작성에 적용되는 기준물량 및 가중치는 5년마다 개편된다.




[사회] 엠바고(Embargo)

- 엠바고(Embargo)

본디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항구에 상업용 선박이 드나드는 것을 금지하도록 법으로 명령하는 것을 뜻했지만 이제는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용어로 알려져있다.

취재대상이 요청할 수 도 있고, 기자들이 합의하여 자제할 수도 있었다.




[정치] 노동당 38호실

- 노동당 38호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私)금고 역할을 하는 기관.

38호실은 김정일 일가 사치품 및 김정일 하사품 등에 필요한 ‘개인 비자금’을 담당해왔다. 2009년 39호실과 합쳤던 38호실이 다시 분리돼 부활한 것으로 밝혀졌다. 39호실은 노동당 행사 등에 들어가는 ‘통치자금’을 담당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