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용적률 거래제, 준조세(quasi-tax),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PF), 공개매수, 루비족(RUBY族)

[경제] 용적률 거래제

- 용적률 거래제

탄소배출권 거래처럼 서로 다른 지역의 용적률(건물 연면적/대지×100%)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지역별 용적률의 수급 불일치를 줄이고자 국토연구원이 개발한 방법이다.

국토해양부는 특정 지역을 기준 용적률 이상으로 개발하기 위해 각종 보존지역에서 쓰지 못하는 용적률을 사오는 '용적률 거래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17일 발표했다.

[경제] 준조세(quasi-tax)

- 준조세(quasi-tax)

조세는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조세와 같은 성질의 공과금이나 기부금 성금 등을 말한다.

조세 성격이 짙은 협의의 공과금과 공익성이 강한 기부금성 공과금으로 나눌 수 있다. 협의의 공과금에는 조합비, 협회비, 적십자회비, 산재보험료 등이 있다. 기부금성 공과금으로는 이재민 구호성금, 불우이웃돕기성금 등 필요할 때마다 내는 돈 등이 포함된다.

[경제]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PF)

-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PF)

은행 등 금융기관이 사회간접자본(SOC) 등 특정 사업의 사업성과 장래의 현금 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법.

주로 해외건설이나 사회간접자본 건설을 비롯한 대형 프로젝트에서 빈번히 활용된다. 프로젝트 자체를 담보로 장기간 대출해 주는 것이므로 금융기관이 개발계획에서 업체의 사업수행능력 등 전 분야에 걸쳐 심사를 한다

[경제/경영] 공개매수

- 공개매수

경영권 지배를 목적으로 특정기업의 주식을 주식시장 외에서 공개적으로 매수하는 적대적 M&A(기업인수·합병) 방식.

[사회] 루비족(RUBY族)

- 루비족(RUBY族)

신선하고(Refresh) 비범하며(Uncommon) 아름답고(Beautiful) 젊다(Young)는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조어.

40·50대에도 젊고 아름다우며, 외모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 중년 여성을 가리킨다. GS·CJ·현대·롯데 등 4대 홈쇼핑이 올 들어 11월까지 가장 많이 팔린 10대 히트 상품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화장품·속옷·의류 등이 강세를 보여 이른바 루비족이 홈쇼핑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