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피로도 시스템, 호모에코노미쿠스, 유연근무제도(퍼플 잡; purple job), 법정지상권,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

[IT/과학] 피로도 시스템

- 피로도 시스템

게임 이용 시간이 일정 시간 이상 지나면 아이템 취득을 어렵게 만들거나 경험치를 낮추는 등의 조치를 통해 게임의 흥미가 떨어지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게임 이용을 자제토록 유도하는 제도다.

[사회/문화] 호모에코노미쿠스

- 호모에코노미쿠스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으로서 공산품은 최저가의 상품으로 구입하지만, 식품이나 유아용품 등은 친환경·유기농 상품들로 구입하는 특징을 보인다.

[사회] 유연근무제도(퍼플 잡; purple job)

- 유연근무제도(퍼플 잡; purple job)

일정한 시간과 형태를 요구하는 정형화된 근무 제도에서 탈피한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선택하는 제도를 말함

시간제 근무나 요일제 근무 등으로 일종의 근무 분할 제도를 뜻함

퍼플 잡(purple job)은 출산과 육아로 직장을 그만둬야 했던 구직자들이 재취업에 나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일자리로, 직업의 안정성 및 경력은 풀타임 근로자와 동일하게 유지하되 여건에 따라 근무시간과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도임

[법률] 법정지상권

- 법정지상권

한 사람이 갖고 있던 건물과 토지를 각각 다른 사람이 소유하게 됐을 때 건물 주인에게 생기는 권리를 말한다.

지상권이 성립된다면 토지소유자가 건물을 마음대로 철거할 수 없고 토지에 대한 사용료만 청구 가능하다.

[스포츠]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

-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

세 가지 부문에서 1위에 오르는 3관왕을 뜻한다.

야구에서는 한 시즌에 투수의 경우 다승·평균자책점·탈삼진, 타자는 타율·홈런·타점 등 세 개의 메이저 타이틀을 모두 차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1982년 출범한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투수로는 선동열(86, 89~91년)과 류현진(2006년), 타자로는 이만수(84년)와 이대호(2006년)만이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