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헤지펀드, TGIF, 스모킹 건 [smoking gun], 엠바고(Embargo), 리츠 [REITs]

[금융] 헤지펀드

- 헤지펀드

100명 미만의 투자가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카리브해의 버뮤다제도와 같은 조세회피 지역에 위장거점을 설치하고 자금을 운영하는 투자신탁.

헤지펀드는 파생금융상품을 교묘하게 조합해서 도박성이 큰 신종상품을 개발하는데, 이것이 국제금융시장을 교란시키는 하나의 요인으로 지적된다.

특히 이들은 파생금융상품을 집중적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이들이 일제히 준동할 경우 국제금융계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하루 1조5,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T/과학] TGIF

- TGIF

트위터(Twitter), 구글(Google), 아이폰(I-Phone), 페이스북(Facebook)의 줄임말로 스마트폰과 이의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이 초래하고 있는 새로운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말한다.

[사회] 스모킹 건 [smoking gun]

- 스모킹 건 [smoking gun]

범죄·사건 등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결정적 단서라는 의미이다.

살해 현장의 용의자 총에서 연기가 피어난다면 이는 명백한 범행 증거가 된다. 이처럼 스모킹 건(smoking gun; 연기가 나는 총)이란 흔들리지 않는 ‘결정적 증거(단서)’를 의미하는 말이다.

범죄뿐 아니라 사건에 있어서의 명백한 증거, 또는 어떤 가설을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 증거도 스모킹 건이라고 한다.

[사회] 엠바고(Embargo)

- 엠바고(Embargo)

본래의 뜻은 수출금의나 언론에서는 어떤 뉴스기사를 일정시간까지 그 보도를 유보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기관 등의 정보제공자가 어떤 뉴스나 보도자료를 언론기관이나 기자에게 제보하면서 그것을 일정시간이나 기일, 즉 해금시간 후에 공개하도록 요청할 경우, 그때까지 그 뉴스의 보도를 미루는 것을 말한다.

[경제] 리츠 [REITs]

- 리츠 [REITs]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

소액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대출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이다.

가치 상승에 의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가격상승에 따른 수입증가분의 분배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소액으로도 부동산투자가 가능하고 리츠회사가 증권시장에 상장되면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