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39호실, 스톡옵션 [stock option], 시피족(Cipie族),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 블랙먼데이

[정치/외교] 39호실

- 39호실

김정일의 통치자금을 마련하고 관리하는 노동당 부서.

호텔과 식당 영업 등 서비스업으로 외화를 벌어들이는 38호실과 달리 주로 무역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미국은 이곳에서 직접 마약과 수퍼노트(100달러짜리의 정교한 위조지폐)의 제조·거래를 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8월 30일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노동당 39호실,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총국, 무기수출업체 청송산업 등 3개 기관, 그리고 김영철(사진) 정찰총국장과 관련한 미국 내 모든 자산과 금융 거래를 봉쇄하는 새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금융] 스톡옵션 [stock option]

- 스톡옵션 [stock option]

기업이 임직원에게 일정 기간 지난 후에도 일정수량의 주식을 일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한을 인정해 영업이익 확대나 상장 등으로 주식값이 오르면 그 차익을 볼 수 있게 하는 보상제도.

[사회] 시피족(Cipie族)

- 시피족(Cipie族)

오렌지족의 무계획적 소비 생활과 감각적인 문화 형태에 반발하여, 지적 개성을 강조하고 심플라이프(Simple Life)를 추구하는 신세대 젊은이들을 말한다.

[경제]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

-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

영국의 경제학자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경제의 자가조정기능을 부정하고 단기적인 관점에서만 경제를 바라보는 것에 대한 비판에 대해 "장기에는 우리 모두 죽는다"라고 언급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이 있다.

[경제] 블랙먼데이

- 블랙먼데이

1987년 10월 19일9일(월요일) 뉴욕증권시장에서 일어났던 주가 대폭락 사건.
이 수치는 대공황의 발단이 된 검은 목요일보다 더 큰 폭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