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GDP갭, 참조표준, 애그플레이션, 우회상장(back-door listing), 와타나베 부인

[경제] GDP갭

- GDP갭

물가상승률을 가속화시키지 않으면서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생산능력인 잠재GDP와 실질GDP의 격차를 말한다.

GDP갭이 플러스이면 경기가 과열 조짐을 보인다는 의미다.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긴축정책을 편다. 반대로 GDP갭 이 마이너스면 물가 상승 우려는 적지만 경제가 잠재 GDP에도 못 미칠 만큼 침체돼 있다는 뜻이다.

[IT/과학] 참조표준

- 참조표준

과학·기술·산업 활동에서 생산되는 모든 측정 데이터와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평가해 정확도와 신뢰도를 공인한 것.

물리화학적 상수나 과학기술 데이터, 통계 등이 주로 지정된다. 지식경제부 산하 기술표준원은 핵 연료 재료, 인체 치수 등 28개의 참조표준을 만들고 있다. 기술표준원이 1~6촌간 유전자 거리에 대한 참조표준 데이터를 개발해 6촌 이내의 친척 관계 확인이 더 쉬워질 전망이다.

[경제] 애그플레이션

- 애그플레이션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신조어.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일반적인 물가가 덩달아 오르는 현상이다.

밀가루와 우유 가격이 오르면서 빵값이 상승하는 식이다.

[경제] 우회상장(back-door listing)

- 우회상장(back-door listing)

비상장 기업이 합병 · 주식교환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기업 경영권을 인수해 사실상 상장 효과를 누리는 행위를 말한다.

[경제] 와타나베 부인

- 와타나베 부인

일본에서 낮은 금리로 엔화를 빌려 외화로 환전한 뒤 해외의 고금리 자산에 투자하는 일본의 주부 투자자들을 말하는데, 일본의 개인 외환투자자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확장해 사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일본의 장기불황 저금리를 배경으로 2000년 무렵부터 등장했는데 낮은 저축 이자에 실망하여 일본을 벗어나 해외로 투자 기회를 찾아 나섰다.

와타나베 부인이 즐겨 사용하는 투자방식은 개인외환거래, 즉 FX(Foreign Exchange) 마진거래다. 와타나베(Watanabe)는 한국의 김씨나 이씨, 박씨처럼 일본에서 흔한 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