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랩어카운트(Wrap Account), 웨이보(微博), 유네스코 인권상, 도이모이(doimoi), 마이스터고교

[금융] 랩어카운트(Wrap Account)

- 랩어카운트(Wrap Account)

고객이 맡긴 자금을 증권사가 주식·채권·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얻는 금융상품.
증권사 간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초기 가입금액이 초기 50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낮아졌다.

[경제] 웨이보(微博)

- 웨이보(微博)

웨이보(微博)는 중국 최대 포털 ‘시나닷컴’에서 제공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일종이다.

웨이보는 원래 중국어로 ‘작은 블로그’라는 의미다. 140자 이하 단문을 실시간으로 올릴 수 있고 다른 회원을 팔로할 수 있어 ‘중국판 트위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지난해 8월 개설된 이후 웨이보에는 매일 2500건 이상의 새 글이 올라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매월 평균 1000만명이 새로 가입하고 있다. 현재 웨이보 사용자는 7000만명을 넘어섰으며 내년에는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유네스코 인권상

- 유네스코 인권상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가 1995년에 마하트마 간디 탄생 125주년과 국제연합 창설 50주년을 기념하여 2년마다 주는 국제적인 인권상.

초대 수상자는 아이티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해 활동한 아이티 전 대통령 장 베르트랑 아리스티드이며, 2002년 제4회 때에는 아웅산 수치 여사가 미얀마의 민주화와 인권에 이바지한 공로로 받았다.

[경제] 도이모이(doimoi)

- 도이모이(doimoi)

베트남어로 '변경한다'는 뜻의 '도이(doi)'와 '새롭게'라는 의미의 '모이(moi)'가 합쳐진 용어로 `쇄신'을 뜻한다.

1986년 베트남 공산당 제6차 대회에서 제기된 개혁ㆍ개방 정책 슬로건이다. 공산당 일당 지배 체제를 유지하면서 사회주의적 경제발전을 지향해 왔다.

[교육] 마이스터고교

- 마이스터고교

직업인으로 진로를 정한 고등학생들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전문계(실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기존의 실업계고등학교를 발전시킨 고등학교로, 자동차·기계·중장비·세공·요리·전통공예·보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실력자를 양성한다.

제17대 이명박 정부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중 핵심 과제다.

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 전형 결과에 따르면 마이스터고교 중 일부는 자율형 사립고보다 평균 내신 성적이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