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스마트 워크(Smart Work), 스왑(swap), 커버드본드, 페이-고(pay-go)

[경제]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미국의 사회학자 베블런(Veblen)이 1899년 출간한 저서에서 유래한 용어.
일부 상류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으로 인해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IT/과학] 스마트 워크(Smart Work)

- 스마트 워크(Smart Work)

IT 인프라 등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하는 제도.

자택에서 일하는 재택 근무와 자기 집 근처의 원격 사무실에 출근해 일하는 '스마트워크 센터' 근무, 그리고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현장에서 업무를 하는 이동 근무를 총괄하는 개념이다.

정부가 2010년 7월 발표한 개념으로 정부는 2015년까지 전체 공무원의 30%를 스마트워크 시스템으로 바꿀계획이다.

[경제] 스왑(swap)

- 스왑(swap)

서로 다른 금리나 통화로 표시된 부채를 교환하는 거래.

동일한 통화이지만 금리가 다른 금리 스왑, 금리는 같으나 결제통화가 다른 통화 스왑 등이 있다. 외환시장에서 통화 현물과 같은 액수의 통화 선물(先物)을 교환하는 것도 이에 속한다.

[금융] 커버드본드

- 커버드본드

은행이 신용으로 발행한 일반 채권이지만 담보자산에서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이다.

커버드본드는 민간부문 대출과 모기지 등을 담보로 발행되는 채권이라는 점에서 자산유동화증권(ABS)과 유사하지만 안전성이 높아 조달 금리를 낮출 수 있다.

[경제] 페이-고(pay-go)

- 페이-고(pay-go)

재정지출 총량은 동결하되 지출 내역에 있어 부양효과가 적은 쪽은 삭감(pay)하고, 그 삭감분으로 부양효과가 큰 쪽으로 밀어(go) 주면 경기가 회복되고 재정적자도 축소될 수 있다는 이론으로 미국의 오바마 정부가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1990년대 후반 클린턴 행정부가 이 원칙을 추진해 재정과 물가안정 속에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신경제(new economy)' 신화를 낳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