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리셋터(resetter), 자산재평가, 시티노믹스, 루미덕트(Lumiduct), 토빈세(Tobin's Tax)

[사회/문화] 리셋터(resetter)

- 리셋터(resetter)

컴퓨터의 설정을 초기화하기 위해 리셋(reset) 버튼을 누르는 것처럼, 인생을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다시 공부한다는 의미이다.

다니던 직장을 포기하고 로스쿨이나 MBA, 의과대, 치과대 등 후반기 인생을 새로 준비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경제] 자산재평가

- 자산재평가

부동산 등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이 현재 실세 시세와 차이가 생길 때 그 가치를 다시 평가해서 장부에 반영하는 것.

[경제] 시티노믹스

- 시티노믹스

‘city+economics’의 합성어로, 국가 간 장벽이 엷어지면서 풍부한 상상력, 문화, 친환경 등으로 평가된 도시경쟁력을 강조하는 신개념의 도시 경제학이다.

이는 경제성·문화성·예술성·친환경성을 고루 구비한 도시만이 살아남고 각광받는다는 것을 반영한다.
도시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 되는 시대라고 인식하면서 세계 곳곳의 도시들이 ‘시티노믹스’를 추구하고 있다.

[경제] 루미덕트(Lumiduct)

- 루미덕트(Lumiduct)

영어의 '빛나는(luminous)'과 '상품(product)’의 합성어로 빛을 활용한 디자인 혹은 제품을 뜻한다.
주로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한 것으로 휴대폰, 에어컨 등의 전자제품 등에 적용된다.

[경제] 토빈세(Tobin's Tax)

- 토빈세(Tobin's Tax)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일종의 금융거래세로, 핫머니(국제 투기자본)의 유출입에 따른 통화 급등락을 막고자 고안된 방안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