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구글 고글, 퍼플오션, 모라토리움(Moratorium), 퍼플 잡(purple job), 우머노믹스(Womenomics)

[IT/과학] 구글 고글

- 구글 고글

휴대전화 카메라로 주위의 물체를 찍으면 구글이 그 물체와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예를 들어 휴대전화로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골든게이트브리지)'를 찍으면 금문교의 길이나 역사 등을 보여준다.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구글이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과 설명, 여행기가 적힌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해당 영상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 퍼플오션

- 퍼플오션

최근 세계 경제계에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는 블루오션을 응용한 이론으로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장점만을 채용한 새로운 이론.

퍼블은 블루와 레드를 같은 비율로 섞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라색에서 그대로 따온 이름이다.

[경제] 모라토리움(Moratorium)

- 모라토리움(Moratorium)

전쟁 · 천재지변 · 공황 등에 의해 경제계가 혼란하고 채무이행이 어려워지게 된 경우 국가의 공권력에 의해서 일정기간 채무의 이행을 연기 또는 유예하는 일.

[사회] 퍼플 잡(purple job)

- 퍼플 잡(purple job)

출산과 육아로 직장을 그만둬야 했던 구직자들이 재취업에 나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일자리다.

퍼플잡은 정규직 근로자로 근무하도록 하여 직업의 안정성 및 경력은 풀타임 근로자와 동일하게 유지하되 여건에 따라 근무시간과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유연근무 제도다.

[경제] 우머노믹스(Womenomics)

- 우머노믹스(Womenomics)

'우먼(Woman)'과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로 여성이 경제를 주도해 나가는 경제현상을 말한다.

취업 여성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여성 대상의 상품이나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는 것을 뜻하는 용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