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샐러리캡(salary cap), 스트레스테스트(stress test), 포퓰리즘 [populism], 직장폐쇄(lockout), 타임 오프제(time-off)

[스포츠] 샐러리캡(salary cap)

- 샐러리캡(salary cap)

한 팀 선수들의 연봉 총액이 일정액을 넘지 못하게 제한하는 제도.

여자프로농구의 팀당 샐러리캡은 9억원이다. 10억90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 신한은행 등 여자프로농구 4개 구단이 연봉 이외의 가욋돈을 선수에게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위반이 확인되면 해당 구단은 제재금 2억원 또는 초과 금액의 500% 중 큰 금액을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에 내야 한다. 신인 선수 드래프트 1순위 지명권도 박탈된다.

[경제] 스트레스테스트(stress test)

- 스트레스테스트(stress test)

‘금융시스템 스트레스 테스트’의 준말로 경기침체 등 외부 충격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예외적이지만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 터졌을 때 금융시스템이 받게 되는 잠재적 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당초 통계량의 변화를 시간의 움직임에 따라 계열화한 시계열(時系列, time series) 자료를 통해 추정되는 지표의 예측력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는 금융기관이 경기침체기에 경기 변동성을 대비하는 데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사회] 포퓰리즘 [populism]

- 포퓰리즘 [populism]

대중주의라고도 하며, 인기영합주의·대중영합주의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일반 대중을 정치의 전면에 내세우고 동원시켜 권력을 유지하는 정치체제를 말한다.

특권 엘리트 계층과의 투쟁에서 일반 대중의 힘과 권리를 대변하는 정치적인 독트린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포퓰리즘의 개념은 좌파와 우파 양쪽에서 적용된다.

[경제] 직장폐쇄(lockout)

- 직장폐쇄(lockout)

ㅁ 노사쟁의가 일어났을 때 사용자가 자기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공장 ·작업장을 폐쇄하는 일을 말한다.
ㅁ 직장폐쇄시 근로자들의 작업장 진입이 물리적으로 금지된다.
ㅁ 사업장으로부터 근로자들을 축출하고, 업무 수행을 못하게 함으로써 임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
ㅁ 이는 노사간 집단적 쟁의상태를 전제로 하지 않는 공장폐쇄나 폐업과는 구별되며, 쟁의행위가 종료되면 근로관계가 정상 회복된다는 점에서 집단적 해고와도 구별된다.
ㅁ 기업주가 직장을 폐쇄하고자 할 때에는 행정관청과 노동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

[경제] 타임 오프제(time-off)

- 타임 오프제(time-off)

사측이 노조 전임자의 임금 전액을 무조건 주는 것을 금지하되, 노조 간부가 노사 교섭 및 협의, 고충처리, 산업안전 등 노무 관리 업무에 종사한 시간만큼만 임금을 주는 제도다.

2009년12월4일 노사정회의에서 합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