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더블딥, 하우스 푸어, 피구효과(Pigou Effect), 워터마킹(watermarking), 선호투표제

[경제] 더블딥

- 더블딥

불황에서 벗어난 경제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하강’ 현상.

두 번의 침체의 골을 거쳐 회복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W자형’ 경제구조라고도 불린다.
경기침체는 대개 기업투자 부진과 민간소비 약화라는 양대 요인 때문으로 발생한다.

[사회] 하우스 푸어

- 하우스 푸어

'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이란 뜻으로 최근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집을 샀다가 대출이자와 빚에 짓눌려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이른다.

[경제] 피구효과(Pigou Effect)

- 피구효과(Pigou Effect)

물가의 하락으로 자산의 실질 가치가 상승하면 소비 지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피구는 소비함수가 소득뿐 아니라 가계에서 보유하고 있는 실질자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수 있다고 보았다. 수입이 같아도 보유하고 있는 재산이 더 많은 사람의 소비가 크다는 것이다. 소비함수는 소득뿐 아니라 보유자산을 물가로 나눈 실질자산의 함수라고도 할수 있다.

이렇게 볼때, 불황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물가가 하락하면서 실질자산이 늘어나는 효과를 얻게 되는데 실질자산의 가치가 늘어나면 이는 소비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고 결국 국민소득은 늘어나서 완전고용 수준을 달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IT/과학] 워터마킹(watermarking)

- 워터마킹(watermarking)

워터마킹은 인터넷으로 주고받은 전자문서의 텍스트 ㅁ 그림 ㅁ 동영상 ㅁ 음악파일 등의 위조나 변조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디지털 저작물에 시각적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저작권자의 로고나 상표, 인감 등 디지털 마크를 입력하여 타인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사하거나 배포하는 행위를 추적할 수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각종 영상물이 불법으로 복제되거나 유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정치] 선호투표제

- 선호투표제

유권자가 지지후보 1명 만을 찍는 것이 아니라 출마한 후보 모두에게 지지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는 방식이다.

개표 결과 과반수를 얻는 후보는 바로 당선되지만 과반수를 얻은 후보가 없을 경우에는 가장 표를 적게 얻은 후보의 투표용지를 확인해 2순위로 선택된 후보들에게 꼴찌 표를 넘겨준다. 그래도 과반수를 얻은 후보자가 없을 경우에는 그 다음으로 표를 적게 얻은 후보자의 표를 같은 방법으로 배분한다. 과반수 득표자가 나올 때까지 이를 되풀이 한다. 2차 투표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호투표제는 현재 호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새천년민주당이 대선후보 예비경선에서 실시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