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동일노동 동일임금, 노무라입깃해파리, 하우스 푸어(House Poor), 창의 자본(Invention Capital), 고통지수(Misery Index)

[경제] 동일노동 동일임금

- 동일노동 동일임금

동일한 직무에서 동일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 동일한 임금을 줘야 한다는 원칙.
이는 비정규직, 여성근로자등 능력과 관계없는 부분으로 인해 임금상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 노무라입깃해파리

- 노무라입깃해파리

ㅁ 근래 들어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개체 수가 급격히 증가해 우리나라 수산물 어획에 큰 장애물로 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독성 해파리.

ㅁ 이들 대형 해파리들이 먹는 먹이가 어류의 알을 포함한 동물 플랑크톤이어서 같은 먹이를 먹는 어류자원 감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ㅁ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발견되는 해파리류 중 가장 대형종으로 몸통이 늘어났을 경우, 직경이 거의 1m에 달하며 촉수를 포함한 전체 길이가 5m 이상인 개체도 있음.

ㅁ 우리나라 동·서·남해 전 해역에서 발견되며, 5월경에 어린 개체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초겨울까지 꾸준히 발견됨

[사회] 하우스 푸어(House Poor)

- 하우스 푸어(House Poor)

`집을 가진 가난한 사람'을 뜻한다.

이들은 저금리를 바탕으로 주택가격이 오를때 과도한 차입을 통해 집을 샀으나 금리인상과 주택가격하락으로 인해 큰 손해를 보고 있는 사람들이다.

즉 집을 사느라 가난해진 것이다. 이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중산층이지만, 원리금상환 부담으로 인해 소비능력이 급격히 위축된 상태이다.

[경제] 창의 자본(Invention Capital)

- 창의 자본(Invention Capital)

아이디어 특허권을 매입한 뒤 부가가치를 높여 지식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 사용권을 팔아 수익을 창출하는 자본을 말한다.

대표적인 곳은 인터랙추얼벤처(IV)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시스코 등 대형 기업들을 주주로 끌어들인 뒤 풍부한 자금을 무기로 세계 각국 2만여건의 특허를 사들여 해마다 천문학적 특허 수입을 올린다.

[경제] 고통지수(Misery Index)

- 고통지수(Misery Index)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을 더한 데서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뺀 것으로,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한 나라의 국민들이 체감하는 삶의 고통이 늘어난다는 의미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아더 오쿤이 최초로 고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