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애그플레이션, 레이오프(Lay-off), 자율형 사립고, 도요타 리콜(TOYOTA Recall), 대체공휴일제

[경제] 애그플레이션

- 애그플레이션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신조어.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일반적인 물가가 덩달아 오르는 현상이다.

밀가루와 우유 가격이 오르면서 빵값이 상승하는 식이다.

[경제/경영] 레이오프(Lay-off)

- 레이오프(Lay-off)

일시해고라는 뜻이다.

기업이 경영부진에 빠져 조업단축 ․ 인원삭감의 필요가 생겼을 때, 업적회복 시에 재고용할 것을 약속하고 종업원을 일시적으로 해고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 자율형 사립고

- 자율형 사립고

수월성교육을 위한 이명박 정부의 새로운 학교 모델. 교육과정·교원인사 등에 자율성이 대폭적으로 주어지며 현재 전국에 20개가 있다.

[세계] 도요타 리콜(TOYOTA Recall)

- 도요타 리콜(TOYOTA Recall)

일본 제조업체 토요타자동차가 미국 업체에서 공급받은 가속페달의 결함 때문에 최근 전 세계에 팔린 자사 차량을 대량 리콜(제품의 결함을 회사 측이 발견해 생산일련번호를 추적·소환한 뒤 해당부품을 점검·교환·수리해 주는 소비자보호제도)하기로 한 사태.

이와 더불어 친환경차로 알려진 토요타의 신형 프리우스도 브레이크 결함으로 리콜하기로 해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의 신뢰에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리콜 규모는 760만대 이상으로 예상되며 프리우스까지 합하면 더욱 늘어날 전망이며, 특히 토요타가 초기에 안이하게 대응하다 미 정부의 압력에 못 이겨 마지못해 리콜에 나서는 바람에 세계는 물론 자국 국민들의 여론도 악화되고 있다.

[사회] 대체공휴일제

- 대체공휴일제

국정공휴일이 주말 등 다른 휴일과 겹칠 경우 그 다음 평일을 휴일로 보장하는 제도를 말하며 흔히 대체휴일제로도 불린다.

중국 러시아 등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1985년 이후 여러번에 걸쳐 법을 개정하면서 대체휴무제에 더하여 아예 특정 공휴일을 토·일요일과 연계하여 연휴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