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리츠 [REITs],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치킨게임(chicken game),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KICO(Knock-In, Knock-Out)

[경제] 리츠 [REITs]

- 리츠 [REITs]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

소액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대출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이다.

가치 상승에 의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가격상승에 따른 수입증가분의 분배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소액으로도 부동산투자가 가능하고 리츠회사가 증권시장에 상장되면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게 된다.

[금융]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프랑스어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은행이나 보험사가 다른 금융부문의 판매채널을 이용하여 자사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정략을 뜻하며,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9월에 도입되었다.

방카슈랑스를 통해 은행은 고객에게 예금, 대출, 투자상품 및 보험에 이르는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보험사는 판매 채널의 개선으로 인한 보험료 인하와 상품의 용이성을 통해 고객에게 더 쉽게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경제] 치킨게임(chicken game)

- 치킨게임(chicken game)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에서 따온 것으로, 이 게임은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으면 겁쟁이, 즉 치킨으로 지목돼 게임에서 지게 된다.

그러나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 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된다.

[경제]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제조업체가 제품 겉포장에 권장(희망) 소비자가격을 표시하는 것을 금지하고, 유통업체가 최종 판매가격(단위가격)을 정해 표시하도록 한 제도다.

권장 가격을 실제 판매가격보다 부풀려 표시한 뒤 할인해서 팔거나, 대리점 등에 설정한 가격 이하로 재판매하는 것을 막아 가격경쟁을 제한하는 폐단을 근절하기 위해 1999년 첫 도입됐다.

[경제] KICO(Knock-In, Knock-Out)

- KICO(Knock-In, Knock-Out)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한 파생금융 상품의 한 종류로 환헤지상품이다.

약정 환율과 변동의 상한(Knock-In) 및 하한(Knock-Out)을 미리 정해 놓은 후에 환율이 일정한 구간(정해놓은 상한, 하한선) 안에서 변동한다면 약정환율을 적용받는 대신, 하한 이하로 떨어지면 계약은 무효가 되고 상한 이상으로 올라가면 약정액의 1~2배를 약정환율에 매도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