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반의사불벌죄(반의사불론죄), 캥거루족, 플리바게닝, 파노폴리 효과(effect de panoplie),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

[법률] 반의사불벌죄(반의사불론죄)

- 반의사불벌죄(반의사불론죄)

피해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형사상 소추할 수 있지만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거나 처벌 의사표시를 철회한 경우에는 공소기각의 판결을 선고해야 하는 죄를 말한다.

외국 원수 및 외국 사절에 대한 폭행 · 협박죄, 외국 국기에 대한 모독죄,단순 · 존속 폭행죄,과실치상죄, 명예훼손죄 등이 이에 속한다. 반의사불론죄라고도 한다.

[사회] 캥거루족

- 캥거루족

학교를 졸업해 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기대어 사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용어다.
유사시 부모라는 단단한 방어막 속으로 숨어버린다는 뜻으로 ‘자라족’이라고도 한다.

[법률] 플리바게닝

- 플리바게닝

플리바게닝은 유죄협상제도로 피고가 유죄를 인정하거나 다른 사람에 대해 증언을 하는 대가로 검찰 측이 형을 낮추거나 가벼운 죄목으로 다루기로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배심제를 채택하는 영미법 계통 국가에서는 보편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은 형사사건의 90%가 플리바게닝으로 수사가 처리된다.

[사회] 파노폴리 효과(effect de panoplie)

- 파노폴리 효과(effect de panoplie)

파노플리란 집합(set)이라는 뜻으로서 '같은 맥락의 의미를 가진 상품 집단'을 뜻한다.

파노플리효과란 소비자가 특정제품을 소비하면 유사한 급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집단과 같아진다는 환상을 같게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은 구매한 물건을 통해 자신의 지위와 문화적 자본을 드러내려는 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명품에 대한 인기도 이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IT/과학]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

-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

애플사의 스마트폰인 아이폰 4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기술 용어가 아니라 마케팅 용어다. 인간의 망막으로 구별할 수 있는 인치당 픽셀수를 넘어서는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망막이라는 뜻을 가진 ‘레티나(retina)’를 디스플레이라는 단어 앞에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