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차이나플레이션(Chinaflation),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 은행세(Bank Levy), 포이즌 풋(poison put), 핵티비즘(hacktivism)

[경제] 차이나플레이션(Chinaflation)

- 차이나플레이션(Chinaflation)

중국발 인플레이션을 말한다. 그동안 값싼 물건을 생산해 전 세계 물가안정에 기여했던 중국에서 저임금시대가 끝나가면서 전세계에 수출하는 물건가격이 올라 각국의 물가를 자극하는 현상.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도 소득 재분배와 도농(都農)격차 해소를 위해 임금 인상을 독려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이 앞으로는 인플레이션 수출 국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회]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

-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아파트 등에 주방·욕실·가구 등을 갖춰 장기 투숙자에게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호텔 수준의 서비스에 각종 편의시설과 피트니스센터 등의 부대시설을 제공하면서도 객실 이용료는 호텔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다.

1988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호텔이 객실 일부를 주거용으로 바꿔 운영한 것이 시초다. 대법원은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업무 시설로 허가받아 숙박업을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판결을 내려 파장이 예상된다.

[경제] 은행세(Bank Levy)

- 은행세(Bank Levy)

은행자산 가운데 안정성이 떨어지는 위험자산에 부과하는 세금.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010년 1월 금융개혁의 일환으로 은행세 도입의사를 밝히면서 '오바마택스'로 부각됐다.

[경제] 포이즌 풋(poison put)

- 포이즌 풋(poison put)

포이즌 풋은 해당 기업이 채무를 일시에 상환하는 제도로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포이즌 풋은 적대적 M&A를 피하는 방법으로도 쓰인다. 적대적 M&A 시도가 있을 때 해당 기업이 은행 등에 채무를 일시에 상환, 기업가치를 급격히 떨어뜨려 인수 대상으로서의 매력을 잃게 만든다.

기업 사냥꾼에게는 독과 같다 해서 포이즌 풋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6월 하이닉스반도체가 처음으로 이 제도를 도입했다

[IT/과학] 핵티비즘(hacktivism)

- 핵티비즘(hacktivism)

경제적 이득을 취하려는 해킹이 아닌 정치·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이뤄지는 사이버공격.

해커(hacker)와 행동주의(activism)의 합성어다. 2002년 포르투갈의 해커들이 ‘동티모르를 독립시키라’는 구호를 내걸고 인도네시아 정부의 사이트를 마비시킨 사건은 핵티비즘의 전형적인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