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셧다운(Shutdown)제도, 위키피디아(Wkipedia), 피스 아이(Peace Eye), 수쿠크(Sukuk), 디도스(DDoS)

[IT/과학] 셧다운(Shutdown)제도

- 셧다운(Shutdown)제도

과도한 게임중독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게임 서비스 이용시간을 일부 제한하는 게임접속제한 제도.

이에 따라 만 16세 미만 청소년들의 심야시간 게임 이용이 금지되며, 일정시간이 넘으면 온라인 게임 화면에 경고문이 뜨면서 성인인증을 받지 않은 계정의접속 역시 차단된다.




[사회] 위키피디아(Wkipedia)

- 위키피디아(Wkipedia)

누구든지 작성과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인터넷 백과사전.

2001년 지미 웨일스가 인터넷에 '세상이여 안녕(hello world)'이라는 짧은 글을 올리면서 작성이 시작됐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방문자 수는 월 4억명에 이른다.




[군사/안보] 피스 아이(Peace Eye)

- 피스 아이(Peace Eye)

하늘의 지휘소라 불리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 E-737의 별칭.

최대 탐지거리 400km 이상, 1000여개 비행체 동시탐지, 북한의 저고도 침투용 AN-2 탐색 등 최첨단 기능을 소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2년 말까지 총 2조원을 투입해 E-737 4대를 도입, 공군을 배칠할 예정이다.




[경제] 수쿠크(Sukuk)

- 수쿠크(Sukuk)

이슬람 채권을 가리킨다.
투자자들에게 이자를 주는 대신 투자금으로 벌인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을 배당금 형식으로 지급한다.

코란의 '샤리아'는 이자(리바 ․ Riba)받는 것을 금지하지만 부동산 투자나 자산, 리스 등 실체가 있는 거래에서 창출되는 이익을 얻는 것을 맞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무슬림들에게 채권 투자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IT/과학] 디도스(DDoS)

- 디도스(DDoS)

공격 분산서비스거부 공격.

다수의 좀비PC를 동원해 대량 트래픽을 일으켜 특정 사이트의 정상 작동을 방해하는 사어비 공격 중 하나이다.

3월 3일 시작된 이번 공격은 네 차례에 걸쳐 많게는 40여 개 사이트가 동시에 공격당했지만 피해는 크지 않았다.

이상징후를 가장 먼저 발견한 안철수연구소가 즉시 백신 개발과 보급에 나섰고 국정원과 각 포털의 기민한 대응으로 2010년 7.7 디도스 공격보다 피해가 훨씬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