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QR코드, 경제행복지수, 부동산 투자이민제, 크런치 어워드, 다보스포럼(Davos Forum)

[경제] QR코드

- QR코드

QR코드(QR code)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경제] 경제행복지수

- 경제행복지수

개인이 경제적 요인과 관련해 어느 정도의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지를 평가하는 잣대다.
한국경제신문과 현대경제연구원은 '5개의 하위지수'와 '전반적 행복감'을 종합해서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사회] 부동산 투자이민제

- 부동산 투자이민제

휴양콘도, 리조트, 펜션, 별장 등 휴양목적의 체류시설이나 토지 등에 일정액 이상을 투자한 외국인에게 국내 거주자격을 주고 5년 이상 체류하면 영주권을 주는 제도.

제주도는 현재 50만달러이상 투자자에게 거주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IT/과학] 크런치 어워드

- 크런치 어워드

매년 미국 실리콘밸리 전문가 및 IT관련 인사들의 투표로 그해 최고의 IT업체를 선정해 상을 준다.

‘베스트 소셜앱’ ‘베스트 모바일앱’ ‘베스트 CEO' '베스트 디바이스’ 등 총 20개 부문에서 최고를 뽑는다. 2010년 베스트 디바이스에는 애플 아이패드와 아이폰4, 베스트 소셜앱은 트위터가 선정됐다.

동영상 번역 사이트인 비키(viki.com)가 ‘크런치 어워드 2010’에서 한국기업 최초 수상자로 뽑혔다.




[국제] 다보스포럼(Davos Forum)

- 다보스포럼(Davos Forum)

매년 1~2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의 다른 이름.

독일 출신 유대인인 클라우스 슈바프 제네바대 교수가 세계경제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1971년 만들었다. 민간재단이 만든 회의지만 세계 각국의 유명 기업인과 경제학자, 정치인 등이 모이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