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웹버(Webver)족/실버티즌(Silvertizen), 임금피크제,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베이비붐 세대, 화학적 거세법

[사회] 웹버(Webver)족/실버티즌(Silvertizen)

- 웹버(Webver)족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고령자를 지칭하는 실버(Silver)의 합성어.


- 실버티즌(Silvertizen)

Silver와 인터넷 사용자를 뜻하는 네티즌(Netizen)의 합성어.

[경제] 임금피크제

- 임금피크제

정년까지 일자리를 보장해 주는 대신 일정 연령이 지나면 임금을 동결하거나 삭감하는 제도.

기업은 장기 근무자에 대한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숙련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고, 근로자는 정년 때까지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

정년을 늘리는 대신 임금을 삭감하는 ‘정년 연장형’과 정년을 보장하면서 임금을 줄이는 ‘정년 보장형’, 정년퇴직 후에 재고용하면서 임금을 줄이는 ‘고용 연장형’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성장률과 주가 등 각종 경제 변수를 시나리오별로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해 잠재손실 및 은행들의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금융위기가 발생해 투자자산에 큰 손실이 나도 은행들이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자본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살핀다.

[사회] 베이비붐 세대

- 베이비붐 세대

한국전쟁 종전 후인 1955년부터 산아제한정책 도입 직전인 1963년까지 9년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이들은 전체 인구의 약 15%인 714만명에 달한다.

[법률] 화학적 거세법

- 화학적 거세법

성범죄자에 대해 실시하는 약물을 이용한 화학적 거세를 시행할 수 있게 한 법.

우리나라에서는 내년 아시아 국가 중에선 처음으로 실시된다. 16세 미만 아동에 대해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19세 이상의 성도착증자가 대상으로 본인 동의 없이 진행된다.